공지사항&뉴스&행사/기타
[태권도장 무토] 태권도로 ADHD를 잡다
자아완성
2015. 7. 22. 20:50
[태권도장 무토] 태권도로 ADHD를 잡아라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Disorder, ADHD)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에 있어 가장 흔하고 익숙한 진단명인데,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ADHD는 주로 주의력 부족, 충동성, 과잉행동이 핵심 증상이지만 사실은 집중 효율성의 저하나 반응 억제의 어려움 등과 같은 ‘실행 기능(전두엽의 executivefunction)의 저하’가 가장 특징적이다.
ADHD발생은 70% 유전적 원인, 30% 환경적 원인과 관련되어 있다고 보고 있다.
우리의 '행동에 대해서 실행 지시를 내리는 전두엽'의 기능에 이상이 있기 때문에ADHD는 단순히 집중력이 부족하거나 행동이 부산스러운 것 이외에 다양한 모습들이 있다.
ADHD의 다양한 모습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 뇌의 앞쪽 부분에 해당하는 ‘전두엽’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우리 앞 이마의 안쪽에 위치하고 있는 전두엽은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뇌의 한 부위로 사람을 가장 사람답게 만드는 실행기능을 담당한다. 이 전두엽은 20대 초반까지 꾸준히 자라면서 발달한다.
즉, 실행센터 노릇을 하는 전두엽은 계획을 세우고, 여러 가지 일에 우선순위를 세워 처리하고, 시간을 관리하고, 충동과 감정을 조절하고, 반응을 억제하는 등 다양한 실행 기능과 관련되어 있다.
LIST